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소식∙참여

보도자료

‘똑타’ 앱 다운로드 수 100만 건 돌파! 하나 앱으로 여러 교통수단 완결

작성일 : 2025-03-12
조회수 : 170

배포일자: 2025. 2. 20.(목)


○ 경기도형 MaaS 플랫폼 “똑타”, 2월 4일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건 돌파로 영향력 입증

- ‘똑타’앱에 똑버스·택시·공유자전거·공유킥보드 검색·예약·결제 완성, 대중교통 검색 기능도 보완

- 편리한 공공앱으로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확산에 기여

- 회원 감사 이벤트로 똑타 서비스 이용 시 회원들에게 새로운 혜택 제공 예정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경기도형 MaaS 플랫폼 ‘똑타’가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건을 돌파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똑타’는 별도 앱 다운 필요 없이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6가지 교통 서비스의 호출 및 결제 등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수요응답형 버스인 똑버스 호출과 공유 PM(Personal Mobility) 및 공유 자전거 대여, 택시 호출 서비스, 대중교통 정보 연계, 자율주행 버스 이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교통약자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해 똑버스 전화 호출 및 똑버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똑버스는 콜택시처럼 부르면 달려오는 ‘콜버스’ 형태의 서비스로 신도시나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운행 계획표와 노선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 

현재 道내 이천시, 파주시, 하남시, 화성시 등 16개 시·군에서 226대 운행 중이며, 규모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도민들이 더욱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I 알고리즘에 따라 승차지점과 경로를 유동적으로 변경하여 최적 경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통행시간을 단축한다는 점에서 그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택시도 똑타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택시 서비스는 24년 1월부터 도입되었으며, 12월 경기도 전체 택시의 약 80%가량을 추가 연계하여 호출 가능한 택시 대수는 약 3만 대이다. 

똑타에서는 택시 호출 시 24시간 호출 수수료가 무료로 적용되고 있으며, 도착 후 직접 결제 방식으로 편리하게 다양한 결제 수단 이용이 가능하다. 


 공유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 수단(PM)도 이용 가능하다.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공유 자전거 이용요금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소년(만13-18세)이 똑타 앱으로 공유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건당 1천 원을 즉시 할인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공유 PM은 현재 道내 22개 시·군에서 약 28,000대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버스 실시간 도착 정보 등 대중교통 정보 연계를 위한 서비스와 안양시 자율주행 버스인 ‘주야로’도 똑타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똑타는 디지틀조선일보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후원하는 「앱 어워드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코리아」에서 2023년, 2024년 3차례 ‘대상’을 수상했다. 

도내 31개 시·군, 18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2024년 경기도 적극행정우수사례 및 경기도 공공기관 우수정책사례발표에서 각각 ‘우수상’ 및 ‘장려상’을 수상하여 공공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성원에 힘입어 공사는 똑타 교통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경품(예:상품권, 커피 쿠폰 등)을 제공하는 봄 시즌 프로모션을 준비중에 있다. 똑타를 사용하여 교통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벤트에 응모 및 색다른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25년 이후로 공사는 앱 내 최적경로 탐색 및 통합결제와 수단별 규모 확장을 준비 중에 있으며, 공동 운영사인 현대차와 함께 이를 위한 협의 및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번 결과에 대해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100만 다운로드 결과를 이루어낸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 있을 똑타 봄 시즌 이벤트 외에도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미국에 경기교통공사 첨단교통정책 알린다… 경기교통공사, 미주한인회총연합회와 국제협력 확대
다음글 경기교통공사 똑버스, 경기도민 이동시간 절감 등 똑똑한 이동수단으로 우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