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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보도자료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콜택시 배차 일원화, 이제 경기도 전역 어디서나 편리하게!" 상세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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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콜택시 배차 일원화, 이제 경기도 전역 어디서나 편리하게!

  • 작성일2024-12-04
  • 작성자강시영
  • 조회수270

배포일자: 2024. 12. 3.(화)



○ 경기도 31개 시·군 장애인콜택시 광역+관내 통합배차 전면 시행

 - 12월부터 광역이동지원센터에서 경기도 31개 시·군 장애인콜택시 배차 통합 완성

 - 경기도 장애인콜택시, 광역이동지원센터 배차 일원화로 이용편의 대폭 향상



 경기도(도지사 김동연)와 경기교통공사(사장 민경선)는 지난해 광역이동서비스 배차에 이어, 12월부터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장애인콜택시(특별교통수단) 관내이동 배차까지 통합배차 운영을 전면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선 8기 공약인 ‘특별교통수단 광역통합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번 장애인콜택시 광역·관내 배차통합은 7월 남양주와 구리시를 시작으로, 8월 포천·양평·연천, 9월 평택·시흥·김포, 10월 의정부·하남·여주, 11월 성남·안양·파주 등으로 매월 단계적으로 확대됐다. 

12월에는 도내 모든 시·군으로 범위가 확장되며, 시·군별로 분리됐던 접수와 배차업무가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모두 통합됐다.


 전면배차 도입으로 시·군 이용 접수 및 배차업무를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이관하여 행정 절차를 체계화·간소화하는 한편, 기존 시·군 이동지원센터는 차량 및 운전원 운영·관리 중심으로 업무를 효율화했다. 


또한, 광역·관내 수요에 기반한 배차 비율 조정으로 대기시간 감소 등 약 1,209대의 장애인콜택시 운영의 실질적인 이용 편의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남상은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장애인콜택시 전면배차 시행은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강화하는 중요한 진전”이라며 “광역이동지원센터 중심의 통합 배차 체계를 통해 이용자들이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경기도 전역에서 누구나 자유롭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교통약자의 실질적인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도입해 온 장애인콜택시 전면배차가 이제 도내 31개 시·군 전역에서 시행됐다”며 “이용자들의 실생활 이동 수요를 반영해 효율적인 배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이외에도 전화 응대율 향상을 위해 7월부터 AI상담원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바우처택시 플랫폼 제공 등 교통약자의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제도적 보완책도 마련하고 있다. 다양한 수요 분산과 배차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 이용자들의 이동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경기도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 누리집(ggsts.gg.go.kr), 앱, 콜센터(1666-0420)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는 2021년 개소를 시작으로, 2023년 10월부터 31개 시·군 간 도내 광역이동을 지원, 2023년 12월부터 ‘경기-서울-인천 간 업무협약’을 통해 수도권 광역이동을 시행 중이며, 2024년 3월부터는 병원진료, 출퇴근, 등하교 등에 한해 사전 예약제를 도입하였다. 이번 관내영역까지 배차를 전면 통합하며 교통약자의 이동서비스 제공 기틀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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